상단영역

본문영역

빠르고 정확한 누수탐지 "에스씨솔루션글로벌"

설치편의, 작업편의, 정확한 누수탐지 3박자

  • 입력 2023.01.16 10:32
  • 수정 2023.01.16 10:33
  • 기자명 환경타임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업자 편의성 고려, 누수탐지 에스씨솔루션글로벌

 

환경부 조사 자료에 따르면 상수도 보급률이 98.5%에 근접, 전국적으로는 거의 100% 가까운 상수도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반면, 생산된 수돗물이 각 소비처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땅 속으로 사라져버리는 누수도 심각한 상황이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누수의 가장 큰 요인으로 노후 수도관을 꼽고 있다. 이로 인해 물이 연간 7억 톤, 금액으로 환산하면 1년에 6천 억 원 돈이 땅속으로 사라지고 있는 셈이다.

 

땅속으로 사라지는 물을 잡자!

땅속으로 없어지는 물을 잡고 지방상수도 노후화된 시설을 개선, 85%의 유수율을 목표로 환경부는 2017년도부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시행중에 있다. 인천 적수사태로부터 수돗물 수질에 대한 국민적 욕구가 높아지고, 시설개선에 대한 의견이 모아지면서 환경부는 3조가 넘는 국고를 투입해 2024년 사업(1차 사업완료) 그리고 2차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국민들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서 오래된 상수관이나 노후 정수장을 보유한 지자체 중에서도 재정여건이 어려운 118개 지자체를 선정, 103개 지자체에 대해서는 노후 상수도관 정비와 유수율 85% 달성하고, 30개 지자체에 대해서는 노후 정수장 정비 등 전체적으로 31천 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사업이다.

설치가 편하고, 작업자들에게 누수지점 확인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주)에스씨솔루션글로벌 누수센서 제품
설치가 편하고, 작업자들에게 누수지점 확인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주)에스씨솔루션글로벌 누수센서 제품

 

AIoT기반, 누수탐지 실현

신속하고 정확한 누수지점 찾는 노하우

수도 공급의 역사와 함께한 고질적인 누수로 인해 각 지자체에서는 국민들이 필요한 물보다 훨씬 더 많은 물을 생산해야 하는 실정, 따라서 수도요금까지 올라가게 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통해서 노후 상수도관 정비 및 땅속으로 사라지게 되는 누수를 막게 되면, 수돗물 생산비용이 절감이 되고 절감된 수돗물 생산비용은 다시 노후 상수도관을 정비하는데 사용하게 된다.

누수를 원초적으로 관리하면 지방자치단체의 상수도 재정이 건전화되는 선순환효과를 가져와 그 만큼 지방상수도 재정 건전화를 가져와 수도시설의 재투자 및 수돗물 수질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IT 기반 전문기술 + 뜻을 모아 누수를 잡다.

수돗물이 관을 따라 흐르는 소리를 수집해 정확하게 어디에 누수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예측하고 찾아내는 IT 기반 솔루션 개발 기업 “()에스씨솔루션글로벌이 환경부 추진 지방상수도현대화사업에 눈길을 끌고 있다.

AIoT 기반의 누수탐사 및 기계고장 분야의 모니터링 및 예측솔루션 전문기업 에스씨솔루션글로벌나광윤 대표는 2015년 회사를 설립해 산업용 IoT 센서 및 클라우드 플랫폼을 개발해오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센서에서 서비스까지 토탈솔루션을 본격 출시했다.

나광윤 (주)에스씨솔루션글로벌 대표 "IT 전문기술자들로 회사를 설립 운영하면서 수도산업과 loT(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현장에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누수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 국내뿐만 아니라 2023년 해외 시장에서도 국산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싶다."며 제품의 자부심을 설명한다.
나광윤 (주)에스씨솔루션글로벌 대표 "IT 전문기술자들로 회사를 설립 운영하면서 수도산업과 loT(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현장에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누수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 국내뿐만 아니라 2023년 해외 시장에서도 국산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싶다."며 제품의 자부심을 설명한다.

 

나광윤 대표는 에스씨솔루션글로벌 제품의 강점에 대해 우리나라의 산업기술 강점인 IT(인공지능)기술을 수도 산업에 접목해, 효율적인 누수 탐사 및 예측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ICT 융복합 국산 기술로 50% 이상 도입비용 절감을 가져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에도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며 현재 보유한 기술에 대한 자부심이 높다.

에스씨솔루션글로벌은 K-water(한국수자원공사) 혁신 스타트업 선정, 특허 대상 수상 인공지능 특허 포함 12개 특허기술 등록, 국가 기간시설물에 대한 데이터 수집 승인, GS 1등급 인증, 조달청 혁신제품 선정 등 누수탐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작업자의 편의성 우선 고려

나광윤 대표는 예전 누수탐지의 어려움이 많았다. 물을 쓰지 않는 새벽에 탐지를 하거나, 누수가 발생했을 때 사전예방 체계가 아닌 사고발생 후 처리하는 사고대응으로 인력과 시간 그리고 예산낭비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에스씨솔수션글로벌 개발한 제품은 센서 설치의 편리성, 누수탐사정확도, 국산화 기술, 기술 개발 로드맵 등 토탈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제품을 써본 시장에서 다시 찾는 제품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며 제품 성능에 확신을 갖고 있었다.

최근에는 국제적인 코로나 확산 상황에서도 중국, 인도네시아 등의 스마트시티 추진 도시와 합작법인 투자 및 연내 시범적용에 대한 협의를 꾸준하게 추진 중에 있다고 덧붙여 설명한다.

 

제품사진
제품사진

 

 

■ ㈜에스씨솔루션글로벌 제품의 우수성

 

IoT 기반 원격 상시 누수탐사 및 진단 솔루션

 

· 현장 이동식스마트폰을 활용한 현장 누수음 수집 및 실시간 누수 판단

 

· 맨홀 고정식시간 동기화를 활용한 누수 위치 계산 및 상시 누수 탐사

 

· 인공지능 누수 판단/예측누수 없음, 누수 의심, 누수 유력, 누수 발생

 

· 블록 별 누수 상태 진단 및 모니터링

 

· 유량 및 유압 데이터와 연동 및 상관 데이터 분석

 

· 문자, SNS, 알람으로 정보 공유

· 신호 증폭 및 필터링 기술을 활용한 미세 누수 탐지

 

· 인공지능으로 4단계 누수 판단 및 예측 기능

 

· 고정식/이동식 동시 지원

 

· 100% 국산 솔루션으로 수입품 대비 50% 이상 비용 절감

 

· IoT 및 누수탐사 관련 12개 특허 등록

 

· 상수관망 GIS 정보와 네이버 맵 연동

 

· 국가 기간시설 정보 해외 유출 방지

 

· 사업소 내부 클라우드 설치 가능

 

· 전원관리 기술로 배터리 효율 극대화

 

에스씨솔루션글로벌

[ 연구소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113, 흥덕 IT밸리 타워동 901

www.scsol.co.kr T: 031)893-8724

 
 
저작권자 © 환경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